로그인버튼이미지 회원가입버튼이미지 전체메뉴버튼이미지

함께 사는 세상이 더불어 사는 세상입니다. 시각장애인거주시설 광화원
광화원소개이미지1광화원소개이미지2
광화원소개 배경이미지
안녕하십니까? 시각장애인 재활자립과 인재육성을 통한 생산적 복지실천에 앞장서 나아가는 광화원장 신재은 입니다.
저는 다년간의 안마사경력,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정책연구원, 이사 및 정책자문위원 경험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각장애인 권익옹호와 제도·정책 개선에 앞장서 나아갈 각오를 가지고 광화원 운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각장애인 당사자로서 1979년부터 1985년 중 중·고등부 6년간의 광화원 생활과 청주맹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선·후배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지니고 광화원 운영을 경험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부에서 교육학을 전공하면서 평생교육자격증을 취득하고 교육대학원에서 교원자격증을 받은 사람으로서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시각장애인 인재육생과 평생교육을 위해 교육작의 역할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통해 상담·심리·교육을 전공하고 시각장애인에 관한 연구경력을 지닌 시람으로서 심리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진로 발달을 위해 열정을 키우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자격증(1급)을 소지한 사람으로서 사회복지 및 장애인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시각장애인의 복지증진과 권익옹호에 헌신하는 자세로 거주인의 부모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기독교정신과 더불어 1952년 사회복지법인 광화원을 설립한 허마리아 선교사가 소외된 시각장애인들을 거두어 교육하며 희생봉사정신으로 사랑을 실천한 이념을 본 받아 광화원을 사랑과 섬김의 자세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시설환경개선, 홍보기획팀 및 후원자원관리팀 활성화 등을 통해 청주맹학교와 고아화원을 홍보하여 정보의 사각지대에서 소외된 시각장애인 발굴사업에 주력하며 장학사업을 장려함으로써 거주인들의 진학과 재활·자립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여복지를 토대로 후원의 밤 개최 및 후원회결성, 개인 및 기업과의 후원 ·결연사업·유관단체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공조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후원자원을 개발하고 거주인 대상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나아감으로써 보다 내실 있는 광화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독창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진행,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운영, 기초재활교육 시행 등을 통해 거주인들의 자긍심 및 자기효능감을 높여 시각장애인 사회재활과 사회통합을 위해 총력을 기우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의 모든 역량과 열정을 바쳐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광화원 운영과 참여복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직원의 질에 따라 거주인들의 생활의 질이 달라지고 원장의 능력에 따라 시설의 운영 방침이 달라지므로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는 공동체를 위해 직원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 내는 “ 협업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광화원 운영의 자율화, 민주화, 전문화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개방적인 시설을 이끌어 감으로써 거주인, 직원, 학부모, 유관단체, 지역사회가 모두 만족하고 신뢰하는 복지실천에 앞장서겠습니다.